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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바다속'의 초보자를 위한 해수 정리집
이름 무드리

 

해수를 시작하기 전 TIP
 

1. 컨셉정하기

 

언제 해수를 하기로 마음먹으셨나요?

 

스쿠버다이빙을 했을 때? 친구의 어항을 보았을 떄? 우연히 인터넷에서 해수어항을 보았을 때?

 

등등의 여러 이유가 있으실 겁니다.

 

해수를 하기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자신이 어떤식으로 어항을 운영할 지 입니다.

 

 

먼저 크게 해수어만 기르는 FO, 산호만 기르는 산호항, 해수어와 산호를 둘다 기르는 짬뽕항이 있습니다.

 

[사진]

 

 

[사진]

 

 

[사진]

 

 

(순서대로 fo, 산호, 짬뽕)

 

FO를 하실 경우 물고기들은 질산염에 강하기 때문에 암모니아를 질산염으로 분해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산호항을 하실 경우 질산염이 낮을 수록 좋고 광합성으로 먹이를 얻게되므로 강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짬뽕항을 하실 경우 FO와 산호항 둘다를 고려해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2. 레이아웃 정하기

 

컨셉을 정하셨다면 어떤 식으로 레이아웃하는 것이 좋을지 미리 정하셔야 나중에 도움이 됩니다.

 

FO 레이아웃 보기(클릭)

 

산호항 및 짬뽕항 레이아웃 보기(클릭)

 

 

3. 정보 습득하기

 

우선 필요한 장비들을 알아보고 가격들을 확인해서 견적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관련 정보들과 팁들을 가능한 많이 알아보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문제발생시 처리방법 등)

 

초보자 입문용 정보(클릭)

 
 
 
 
 
해수 관련 장비
 
1. 어항(수조)
 

1. 어항 크기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장비는 어항입니다.

 

많이 본 말중에는 어항이 가장 싸다는 말이 있네요..ㅎㅎ

 

어항의 크기는 가로 X 세로 X 높이 순입니다.

 

예를 들어 60*30*30 은 가로가 60 세로가 30 높이가 30 인 어항을 뜻하고,

 

45*45*45 는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45인 어항을 말합니다.

 

1자는 30CM 를 의미하고 큐브는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같은 어항을 뜻합니다.

 

[사진]

 

어항의 크기는 해수를 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어항에 들어가는 물의 양이 많을 수록 향상성을 유지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항에 들어가는 물량 계산법 ( 가로 * 세로 * 높이÷1000)]

 

 

2. 어항 섬프

 

어항에는 기타 장비들을 넣을 섬프라는 것이 있습니다.

 

ㄱ. 노섬프 어항

 

 

[사진]

 

 

말 그대로 섬프를 사용하지 않는 어항입니다.

 

장점으로는 섬프를 들일 필요가 없어 시간과 돈이 절약되고 청소가 쉬운 것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외관상의 문제와 위험성(물고기 다침)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ㄴ. 내부배면섬프 어항

 

[사진]

 

 

섬프가 어항안에 들어가 있는 어항입니다.

 

장점으로는 노섬프 어항에 비해 위험성이 낮으며, 노섬프 어항에 비해 외관상 좋다는 것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청소가 조금 어렵다는 것과 넣을 수 있는 장비의 크기 등등이 있습니다.

 

ㄷ. 외부배면섬프 어항

 

[사진]

 

 

섬프가 어항 바깥에 있는 어항입니다.

 

장점으로는 물량이 더 늘어나 향상성 유지에 도움이 되며, 청소가 비교적 쉽다는 것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하단섬프에 비해 외관상 보기 좋지 않으며 넣을 수 있는 장비의 크기, 관리 등등이 있습니다.

 

ㄹ. 하단섬프 어항

 

[사진]

 

 

섬프가 다이 안에 있는 어항입니다.

 

장점으로는 외관상 보기 좋다는 것과 청소가 쉬운 점, 물량이 늘어나고 관리가 쉬운 것 등이 있으며,

 

담점으로는 비용과 타공 등이 있습니다.

 

ㄹ(2)

 

하단섬프의 원리와 관련해서 좋은 글이 있어 추천해드립니다.

 

명월이 님의

하단 섬프의 원리 모르는 분이 많으신가보네요... 자료 첨부.

http://cafe.naver.com/seaaes/121181

 

걸이식 오버플로우 하단섬프 시스템.






측면 오버플로우박스 시스템.





중앙 오버플로우박스형(산호용) 리턴 OFF

중앙 오버플로우박스형(산호용) 리턴 ON



위 그림은 구글에서 검색해서 복사해온 것이에요...

위에 보시면 공통점은 리턴모터를 이용하면

모터에 의해 하단섬프의 물이 본 어항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본어항에 수위는 높아지고 높아진 수위가 오버플로우박스로 물이 들어가

하단섬프로 연결된 호스로 이동하게 되는거에요..

원래는 어렵지 않습니다.

 

 

3. 어항의 재질

 

대표적인 어항의 재질로는 유리와 아크릴이 있습니다.

 

아크릴은 유리에 비해 투명도가 더 높으나 기스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듯 합니다.

 

 

4. 보충수통

 

어항의 물과 관련해서 물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비입니다.

 

변기와 정수기처럼 물을 쓰면 다시 들어오는 것처럼 물의 수위가 낮아지면

 

물에 떠있던 볼탑이 내려가 물이 더 들어오는 형태입니다.

 

물의 양이 적은 어항에선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작동원리는 외부배면 어항 사진 참조)

 

 

 

5. 리턴모터

 

내부배면에서 물을 순환시키기 위해서,

 

외부배면과 하단섬프의 물을 본 어항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사진]

 

2. 조명

 

상대적으로 해수어에게는 조명이 덜 중요하다.

 

FO를 할 경우에는 적당량의 조명을 사용하면된다.

 

[사진]

 

 

1. 조명이 필요한 이유?

 

식물이 광합성을 하는데 빛이 필요하듯이 산호 또한 광합성을 하기에 빛을 필요로 한다.

 

보통 1L 당 1W 빛의 세기가 적당하다고들 한다.

 

 

2. 조명의 종류

 

T5등(형광등)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명으로 284L 까지의 수조에 권장된다.

 

수조에 맞는 길이의 형광등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파란색과 흰색 형광등을 교차해서 놓는 것이 좋다.

 

메탈등

 

큰 수조에 사용되는 조명인 만큼 높은 강도를 제공하지만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냉각팬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붉은 등과 푸른 등의 차이

 

붉은 색과 푸른 색은 파장이 다르며 이 두 파장으로 광합성을 한다.

 

저연 햇빛을 모방한 조명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5000K(켈빈) 온도 이상의 푸른 색 조명은 산호에게 충분한 빛을 제공한다. 

 

K(켈빈) 온도가 증가 할 수록 푸른 색이 진해진다.

 

 

4. 조명관련 TIP

 

낮은 조명을 선호하는 산호는 음영지역에 높은 조명을 선호하는 산호는 높은 곳에 위치하면 된다.

 

또한 산호의 종류에 대해 알고 어떤 조명을 선호하는 지 아는 것이 필요하다.

 

조명시간은 10~14시간 이 좋다고 알려져있다.

 

수조에 일관성 있는 조명을 제공하기 위해서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조명의 수명은 6개월~1년 정도라고 한다.

 

 

 

PS. 관련 정보는 http://cafe.naver.com/lh0206/50138 를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3. 스키머
 

1. 스키머란?

 

어항 내의 단백질 제거와 산소 공급 두가지 역할을 합니다.

 

미세한 공기방울을 이용하여 단백질을 강제로 분리함과 동시에 산소를 공급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타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도 합니다.

 

 

2. 스키머의 종류

 

ㄱ. 니들휠 스키머

 

[사진]

 

 

니들휠 스키머는 펌프와 안에있는 니들휠을 이용하여 미세버블을 만들어 스키밍하는 스키머입니다.

 

장점으로는 에어리프트 스키머와는 달리 소모품이 필요하지 않으며 관리가 편하다는 것,

 

물 양이 많은 어항용 제품이 많다는 것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비교적 비싼 가격대와 모터에 의한 공진음이 있을 수 있다 입니다.

 

ㄴ. 에어리프트 스키머

 

[사진]

 

에어리프트 스키머는 우드스톤에 기포기를 연결하여 미세버블을 만들어 스키밍하는 스키머입니다.

 

장점으로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더욱 미세한 기포와 작은 부피가 있으며,

 

단점으로는 우드스톤이라는 소모품의 사용으로 주기적인 교체를 필요로 하며,

 

기포기의 소음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3. 스키머의 원리

 

A. 스키머의 니들휠 OR 우드스톤 에 의해 미세버블의 발생

B. 미세버블이 올라오게 되고

C. 상단의 빈 부분으로 미세버블이 넘쳐 컬렉션 컵으로 넘어감.

(유기물에 의해 거품이 커집니다!)


 

 

 

4. 스키머 관련 TIP

 

스키머는산호항에서는 꼭 필요한 장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용량에 맞는 스키머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버블이 작으면 작을수록 좋습니다.

 
 
 
4. 수류모터

 

1. 수류모터란?

 

선풍기가 바람을 만들듯이 물속에서 수류를 만들어주는 장비입니다.

 

물이 계속 흐를 수 있게하여 물이 썩는 것을 막음과 동시에 바닥에 쌓여있는 건더기 들을 물 위로 떠오르게해서

 

건더기들이 여과될 수 있게해줍니다.(여과조로 들어가거나 스키머에 의해서)

 

[사진]


 

 

 

2. 수류모터 TIP

 

W는 전기 사용량을 말합니다. 즉 수류모터의 세기와 관련있습니다.

 

보통 30큐브에는 3W정도의 수류모터가, 45큐브에는 6W 1개, 3W 1개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수류는 풍부한 것이 중요합니다!

 

수류와 관련하여 좋은 글이 있어 추천해드립니다.

 

디자인앤빌더님의

수류모터 17개가 부족하네요.... 2편입니다...(혹시 1편이 중금하신 분도 계실지 몰라 1편도 복사해서 붙였습니다.) http://cafe.naver.com/seaaes/156824

 
 
 
 
 
5. 비중계(염도계)
 

1. 비중계(염도계)의 역할?

 

비중계(염도계)는 물의 비중(염도)를 재는 장비입니다.

 

해수어와 산호를 기르기 위해서는 바다와 같은 비중(염도)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비중(염도)는 소금의 양으로 보시면됩니다.

 

보통 1.020~1.026 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르고 싶은 해수어와 산호에 따라서 선호하는 비중(염도)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2. 비중계(염도계)의 종류

 

ㄱ. 부력식 비중계(염도계)

 

부력식 비중계(염도계)는 비중(염도)가 높을 수록 더 잘 뜨는 성질을 이용해 비중(염도)를 측정합니다.

 

장점으로는 가격이 싼 것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오차의 범위가 크다는 것이 있습니다.

 

[사진](스윙식비중계)(스윙식도 부력을 이용합니다.)

 

 

[사진](부력식비중계) 

 

 

ㄴ. 굴절식 비중계(염도계)

 

굴절식 비중계(염도계)는 비중(염도)에 따라 달라지는 빛의 굴절을 이용해 비중(염도)를 측정합니다.

 

장점으로는 측정이 거의 정확하고 오차가 있어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부력식 비중계(염도계)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진]

 

 

 

3. 비중계(염도계) TIP

 

비중계(염도계)는 사용후 깨끗하게 닦은 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절식 비중계(염도계)의 사용법은 스포이드로 맨 앞 파란색 부분에 물을 두방울 정도 떨어 트린 후,

 

뚜껑을 덮고 맨 뒤 부분의 구멍을 통해 보면 보입니다!

 

[사진]

 

 

굴절식 비중계는 정수기 물을 사용해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정수기 물은 비중(염도)가 0이므로 조절하면됩니다.)

 

부력식 비중계(염도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근처 수족관이나 지인을 통해 비중계(염도계)의 오차를 알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6. 라이브락, 데드락, 성형락, 산호사, 아라고나이트, 라이브샌드

 

 

1. 라이브락? 라이브샌드? 데드락? 성형락?

 

여기서 라이브란 미생물(박테리아)가 살아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박테리아가 살아있으면 좋은 이유는 물잡이가 빠르고, 생물학적 여과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생물학적 여과로 인해 암모니아나 아질산 등 유해물질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어항 내의 유해물질 중 거의 대부분이 생물학적 여과에 의해서 제거된다고 합니다.

 

성형락은 락을 성형한 것을 의미합니다.

 

락을 성형햇다는 것은 락을 본드 등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모양을 바꾼 것을 의미합니다.

 

데드락이 성형하기 편하나 라이브락을 성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 퉁가락

 

[사진]

 

 

바닷가에 서식하는 '맹그로브'라는 나무가 죽으면서 돌처럼 굳어지게 되고,

여기에 라이브락처럼 각종 미생물과 해조류가 붙은 것으로서, 라이브락과 형태가 틀릴 뿐 거의 같은 역할을 합니다.

 

 

1-3 성형락

 

[사진]

 

 

 

 

2. 산호사, 아라고나이트

 

[사진]

 

산호사는 산호의 시체로 이루어진 바닥재를 말합니다.

 

아라고나이트는 광물입니다.

 

이 둘은 물의 PH를 유지함과 동시에 박테리아의 서식지 또한 제공합니다.

 

맨 아래에는 굵은 바닥재를 그 위로 점점 얇은 바닥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아라고나이트가 산호사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3. 라이브락, 데드락, 산호사, 아라고나이트, 라이브샌드 TIP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조합은 라이브락 - 아라고나이트 OR 라이브샌드 입니다.

 

만약 FO를 하실 생각이시라면 데드락과 산호사 OR 아라고나이트를 추천합니다.

 

FO를 하실경우 상황에 따라 약을 치실 수가 있는데 약을 치게되면 많은 박테리아가 죽게됩니다.

 

산호를 기르실 경우 약은 치실 수 없습니다.

 

라이브락은 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속이 중요합니다. 라이브락에 있는 많은 구멍들 안에 많은 박테리아가 살고 있습니다.

 

큐어링이란 락에 붙어있는 불순물들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7. 해수염, 여과재, 활성탄, 양말필터

 

1. 해수염

 

[사진]

 

해수염은 소금으로 보시면 됩니다.

 

어항내 물을 바다와 같게 만들어줌과 동시에 미량원소들을 제공합니다.

 

미량원소들은 특히 산호에게 꼭 필요합니다.

 

FO를 하실건지 산호항을 하실건지에 따라 해수염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추천 해수염들은 간단한 검색을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 여과재

 

[사진]

 

 

여과재는 박테리아들의 서식지 입니다.

 

여과재에 있는 수많은 기공들에 박테리아가 서식합니다.

 

산호항에서는 추천 되지 않는데 이유로는 여과재에 쌓인 슬러지에 의해서 질산염이 발생된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최근 라이브세라믹이라는 여과재가 질산염을 잡아준다는 말도 있습니다.

 

개인의 생각에 따라 선택하면 될듯 합니다.

 

 

3. 활성탄

 

[사진]

 

 (검은색입니다 ㅎㅎ)

 

물에 있은 슬러지나 미생물, 박테리아 사체 등을 흡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단백질처럼 큰 분자는 흡착력이 떨어진다네요)

 

수조를 처음 셋팅했을 때, 백탁이 있을 때, 약품 처리 했을 때 등등의 경우에 사용합니다.

 

1회용이므로 1달 후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활성탄 : 탄소물질을 소성 제조한것으로 1g당 500~1500제곱미터의 표면적을 가지고 있는 다공질 물질로 흡착성이 강하여 탈진, 탈황, 탈맛, 탈취, 탈염소, 탈색, 계면활성제제거 등을 합니다.)

 

4. 양말필터

 

[사진]

 

 

양말필터는 아주 미세한 필터로서 보통 출수구에 두어 필터링합니다.

 

아주 미세하여 성능이 좋으나 주기적으로 청소해줘야 됩니다.

 

 

5. 해수염과 여과재, 활성탄 TIP

 

해수염을 넣을 때에는 조금씩 넣어서 비중을 체크하면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여과재는 망을 사용하여 넣으면 청소할 때 편리합니다.

 

사용중인 여과재를 청소할 때에는 수돗물이나 약을 사용할 시 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죽습니다.

 

사용중인 여과재를 청소할 때는 환수하는 물로 헹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활성탄을 넣고 폭탄이 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활성탄에 인산염이 특히 많기 때문입니다.

 

활성탄을 넣기전 충분한 세척이 꼭 필요합니다.

 
 
 
 
8. 히터, 냉각팬, 냉각기, 온도컨트롤러

 

1. 히터, 냉각팬, 냉각기, 온도컨트롤러

 

물의 온도는 24~26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장비들 입니다.

 

ㄱ. 히터

 

[사진]

 

 

보통 W와 L를 같게 사용하는 것이 적정량이라고는 하지만 L에 비해 더 큰 W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ㄴ. 냉각팬

 

[사진]

 

(사진은 온도조절기와 크로스팬입니다.)

 

물의 온도를 내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는 전등의 열을 내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ㄷ. 냉각기

 

[사진] 

 

 

물의 온도를 내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효과가 매우 우수하나 가격이 아주 비쌉니다.

 

ㄹ. 온도컨트롤러

 

[사진]

 

 

더 정확하게 물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히터와 냉각팬 OR 냉각기를 꽃아 물의 온도가 낮을 시에는 히터를 작동하고 물의 온도가 높을 시에는 냉각팬 OR 냉각기를 작동시킵니다.

 

히터의 오차가 있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측정시약, 박테리아제, 빌더, 버퍼, 첨가제, 리엑터

 

1. 측정 시약

 

[사진]

 

 

물의 PH와 경도, 칼슘 등을 측정하기 위한 시약입니다.

 

보통 PH와 경도는 필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머지 시약들은 자신이 기를 해수어와 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측정 방법은 각각의 시약들에 따라 다르며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2. 박테리아제

 

[사진]

 

 

말 그대로 박테리아가 담긴 액체입니다.

 

빠른 물잡이와 박테리아를 제공함으로서 더 나은 여과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박테리아제의 투여량은 각각의 박테리아제 마다 다르며 해당 박테리아제의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3.  빌더와 버퍼

 

[사진]

 

 

PH나 경도 등을 일정 수치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PH나 경도가 맞지 않을 때 사용하면 적당한 정도로 맞춰줍니다.

 

 

4. 첨가제

 

[사진]

 

 

어항 내에 미량원소가 부족할시 미량원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호항을 운영 할 경우 필요한 장비입니다.

 

 

5. 리엑터

 

[사진]

 

 

칼슘 등을 보충할 때 사용하기도 하며, 어항 내 인산염 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포스반사용)

 

 
 
 
해수 관련 정보
 
 
물잡이 관련 정보
 

1. 물잡이

 

제가 생각하기에 해수를 하기전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보통 갈조(갈색이끼) - 녹조(녹색이끼) 후에 물고기를 넣는 것이 정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갈조후에 녹조가 오고 녹조가 없어지는 것을 흔히 싸이클이 돈다고 합니다.

 

녹조가 없어지기 까지는 약 1~2달의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라이브락, 라이브 샌드, 박테리아제 투여 등등으로 인해 시간은 더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물잡이를 하는 이유는 어항 내의 물을 가능한 바다와 같게 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물잡이를 하는 동안 갈조가 오고 녹조가 오는 것으로 우리는 어항에 필요한 박테리아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잡이는 필요한 것입니다.

 

 

2. 물잡이를 하는 방법

 

물잡이를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서 알려드린 정보로 해수를 하기전 필요한 물품들을 다 준비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자신이 사육하는 상태와 똑같이 즉, 물고기만 없는 상태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어항에 바닥재와 락과 스키머와 리턴모터와 수류모터와 히터와 조명 등등 필요한 것들을 모두 넣고

 

그대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3. 물잡이 관련 TIP

 

어항 내 물은 RO/DI로 정수된 물이 좋습니다.

 

이는 순수한 물로 완전 정수된 물입니다.(먹으면아파요)

 

[사진]

 

 

 

몇 달이 지나도 싸이클이 돌지 않는다고 해서 계속 기다리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측정시약을 가지고 측정했을 때 문제가 없으면 물고기를 투여하셔도 괜찮습니다.

 

어항 내 생물이 어항에 이로울지 해로울지에 관해서 좋은 글이 있어 추천해드립니다.

 

(타카페:해수어사랑의 한나님의 [번역] 해수어항에 생겨나는 (끼어들어온) 잡놈들: 살릴까 죽일까?)http://cafe.naver.com/lh0206/24694

 

간호 싸이클이 돌지 않는 경우 물고기 사료를 조금 넣기도 합니다.

 

물잡를 시작하자마자는 수질을 측정하지 않습니다.

 
 
 
한국리프팜
 
 
 
 
해수 관련 TIP
 
 
해수 관련 용어 모음
 

해수 용어 모음집

 

 

아크릴 : 어항의 재질중 하나로 가벼우나 기스가 많이난다.

 

나노어항 : 작은 어항을 뜻하는 말로 45큐브어항도 나노어항에 속한다.

 

비중 : 액체의 밀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해수어항은 1.023~1.026 정도가 좋다.

 

비중계 : 비중을 재는 기구

 

라이브락 : 해석하면 살아있는 돌, 박테리아가 살아있는 돌이라고 보면된다. 많은 미생물도 서식하고 있다.

 

데드락 : 죽은 돌, 박테리아와 미생물이 죽은 돌. 라이브락을 락스에 세척후 말리면 데드락이 된다.

 

박테리아제 : 박테리아가 담겨있는 액체로 물잡이와 생물학적 여과에 도움을 준다.

 

neoA : 박테리아제이다.

 

스테빌리티, 마이크로박터7 : 박테리아활성제로써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좋게 해준다.

 

여과재 : 박테리아가 서식하는 곳으로 많은 기공이 있다.

 

활성탄 : 어항 내 불순물을 흡입한다. 일회용이며 1달에 한두번 갈아준다.

 

양말필터 : 양말모양으로 된 필터이다. 보통 리턴모터에 달아준다.

 

환수 : 물갈이로 보통 한달이나 일주일에 10퍼센트 환수를 해준다.

 

FO : FISH ONLY 오직 물고기만 ㅋㅋㅋ

 

산호항 : 산호만 ㅋㅋ

 

짬뽕 : 물고기와 산호를 둘다 기르면 짬뽕

 

스키머 : 단백질을 분해해준다. 산소를 공급해준다.

 

스키밍 : 스키머가 일하는거

 

스키머 폭주 : 어항내 문제로 스키밍이 너무 많이되는 것.

 

미세기포 : 미세버블 이라고도 하며 아주 작은 거품으로 스키머나 리턴모터의 수위차로 인해 미세기포가 발생해 어항내로 유입되기도 한다.

 

버블트랩 : 미세기포를 막기위해 둔 격벽

 

리턴모터 : 본수조의 물을 섬프로 넘기는 모터

 

레인바 : 동그란 관으로 여러 구멍이 뚫려있어 모터와 연결하면 이 구멍으로 물이 나온다.

 

리퓨지움 : 본어항과 연결된 어항으로 격리항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PH안정을 유도할 수 있다.

 

미량원소 : 바닷물은 소금뿐 아니라 여러 원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호나 물고기나 무척추 생물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원소들도 있다.

 

사이펀 : 주유소에서 본 기구로 물이 낮은 기압으로 가는 성질을 이용해 물을 옮기는 기구

 

산호사 : 산호가 부서진 가루

 

아라고나이트 : 그...광물로 PH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박테리아가 서식하기도 한다.

 

생물학적 여과 : 박테리아로 인한 여과 미생물로 인한 여과 등

 

물리적 여과 : 양말필터로 인한 여과 등

 

수류 : 물의 흐름

 

암모니아 :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해 썩으면서 만들어지는 해수어항은 담수어항보다 암모니아에 더 취약하다.

 

아질산 : 암모니아가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어 생기는 물질

 

우드스톤 : 기포기를 연결하여 사용하며, 공기를 작은 미세버블로 만들어준다.

 

RODI : 정수기로 거의 순수한 물

 

질산염 : 아질산이 분해되어 생기는 물질로 무척추동물은 질산염에 약하다.

 

질소싸이클 : 암모니아 아질산 질산염 질소가스 로 분해되는 과정

 

갤런 : 1갤런은 3.785리터

 

기수 : 해수와 담수의 중간

 

나비 : 색이 이쁘고 아름다우나 먹이붙임이 어렵고 수질에 예민하다.

 

담셀 : 강하다. 저렴하다. 영역확보 의식이 강하다.

 

도징펌프 : 일정한 액체를 일정한 시간에 넣을 수 있는 펌프

 

라이브샌드 : 박테리아가 살아있는 샌드

 

말미잘 : 무척추 동물로 주로 니모가 부비부비한다. 높은 빛과 좋은 수질이 필수

 

백점 : 물고기한태서 먼지같은 흰 점이 나타나는 병, 락이나 바닥에 몸을 비빈다. 백점균이 물고기한태서 기생하는 동안에는 죽일 수 없으며, 기생충이 분열하여 숙주를 찾아 이동할 때 죽여야한다.

 

버퍼 : 물의 PH를 높이는데 사용.

 

벌크헤드 : 어항의 바닥에 구멍을 뚫어 설치할 때 물이 새지않도록 하는 배관자재.

 

베를린 방식 : 여과기를 사용하지 않고 강한 조명, 스키머와 수류가 공급되는 방식으로만 유지하는 방식

 

브라인 쉬림프 : 아주 작은 새우로 살아있는 먹이 공급이나 먹이 붙임에 사용한다. 알을 부화시켜서 사용한다.

 

K : 이 수치가 높을수록 푸른색에 가깝다.

 

스네일 : 달팽이

 

액상사료 : 해파리 같이 덩어리진 먹이를 먹지 못하는 생물에게 여과법에 의해 영양을 섭취하게 하는 먹이

 

엔젤피쉬 : 아름다운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산호플립을 먹는다고도 한다.

 

오버플로우 : 위쪽에 뚫긴 구멍을 통해 물이 넘어오는 통, 물이넘어오면 리턴모터가 이 물을 섬프로 옮긴다.

 

칼슘리액터 : 칼슘을 공급하는 기구

 

크리너새우 : 기생충을 청소한다.

 

크리너 피쉬 : 기생충을 먹는다. 기르기 어렵다.

 

탱 : 이쁘고 이끼도 잘먹는다.

 

시약 : 물 성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파라미터 : 각종 수치

 

혐기성박테리아 : 질산염을 질소가스로 바꿔주는 박테리아

 

호기성박테리아 : 암모니아를 아질산 질산염으로 바꿔주는 박테리아

 

폭탄 : 어항내 안좋은 물질이 아주 많이 나오는 것...;; 말미잘 폭탄은 말미잘이 죽을 때 독성 물질을 뿜고 죽어서 생긴다.

 

큐프라민 : 약품.. 문제와 해결법 참조

 

물잡이 : 갈조 녹조가 지나야 물잡이가 끝났다고 한다. 갈조와 녹조가 없어지는 것으로 부터 해수에 필요한 박테리아의 여부를 알 수 있다.

 

봉달 : 입양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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